본문 바로가기
커피 coffee 에 대한 정보/바리스타

카페

by 오늘도 럭키비키 2024. 10. 27.

카페

1. 카페의 기원

카페의 역사는 15세기 아라비아 반도에서 시작됩니다. 당시 커피는 아랍 문화권에서 처음으로 재배되고 소비되었으며, 커피를 마시는 습관이 점점 확산되면서 "qahwa"라는 용어가 사용되었습니다. 17세기 중반, 커피는 유럽으로 전파되면서 프랑스어에서 유래한 "café"라는 용어가 등장합니다. 이 시기 유럽의 카페는 단순히 음료를 제공하는 곳을 넘어서 사교와 정치적 토론의 장으로 변모했습니다.

2. 카페의 문화적 역할

카페는 다양한 문화적 기능을 합니다. 18세기 유럽에서는 카페가 정치적 담론과 예술적 논의의 중심지가 되기도 했습니다. 많은 작가와 사상가들이 카페에서 모여 의견을 나누면서 아이디어를 교환했습니다. 예를 들어, 파리의 카페들은 프랑스혁명의 중심지 중 하나였으며 많은 예술가와 작가들이 이곳에서 창작 활동을 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 덕분에 카페는 문화와 지식의 공유 공간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3. 현대 카페의 다양성

오늘날 카페는 그 기능과 형태가 매우 다양해졌습니다. 전통적인 커피 전문점에서부터 패스트푸드 스타일의 카페, 고급 레스토랑과 결합된 카페 등 그 종류는 앞으로도 무궁무진할 것입니다. 각 카페는 독특한 분위기와 메뉴를 제공하여 고객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스페셜티 카페

고품질의 원두와 전문적인 추출 기술을 강조하는 카페로, 커피 애호가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이러한 카페에서는 바리스타가 커피의 생산지,가공방법, 품종 등을 설명하며, 고객에게 최상의 커피 경험을 제공합니다.

프랜차이즈 카페

스타벅스와 같은 글로벌 브랜드 카페는 일관된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접근성이 뛰어나고 많은 고객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카페는 편안하고 세련된 분위기와 다양한 음료 메뉴로 고객을 유치합니다.

테마 카페

특정 주제나 컨셉을 가지고 운영되는 카페로, 애완동물 카페, 북카페, 아트 카페 등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이들 카페는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커피카페사진

 

4. 카페위생 관리

영업신고 및 건강검진

모든 카페는 식품위생법에 의거하여 사업자등록증과 영업신고증을 매장 내 보관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매장 내에 음식물을 다루는 모든 직원은 관할지 보건소에서 건강검진을 받고 보건증을 보관해야 하며 보건증은 매년 갱신해야 합니다. 또한 식품접객업 영업자와 종업원은 매년 식품위생에 관한 교육을 받고 해당 교육필증을 보관해야 합니다.

식자재 취급 및 유통기한 관리

카페에서 주로 사용하는 식자재들은 유통기한이 길지만 우유 같이 쉽게 변질 가능한 식품도 취급하기 때문에 식자재 취급에 유의해야 합니다.유제품은 선입선출을 기본으로 하고 적당히 쓸 만큼만 발주하여 신선한 상태를 유지합니다. 분말 및 파우더는 곰팡이 등의 미생물이 빠르게 증식할 수 있기 때문에 개봉 후 5일 이내에 사용하여야 하며 5일 이상 보관 시에는 밀봉 또는 냉장보관합니다.

소스, 시럽은 대체로 유통기한이 길지만 개봉 후에는 냉장보관을 합니다.

표시사항관리

모든 식품 원자재의 한글 표시사항은 소진 시까지 보관하며 개봉 시에는 개봉날짜를 기입하고 개봉일로부터의 기한을 기재하여 식품관리 및 사용기한을 준수합니다.

온도관리

냉장은 5도 이하,냉동은 -18도 이하를 유지하여야 하며 냉장, 냉동고의 부피가 70%를 넘지 않도록 식자재를 보관해야 합니다. 냉장, 냉동고는 온도를 체크할 수 있도록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작성하고 그 온도 관리일지는 1년간 보관합니다.

교차오염관리

장비 및 식기,집기,소도구는 식품접촉 부분은 항상 세척하고 살균처리하여 건조합니다. 식품제조 후, 4시간에 한 번씩, 장비를 사용하기 전과 조리 중 오염되었을 때, 영업종료 후, 오염이 발생하였을 경우 즉각 즉각 해야 합니다. 행주는 식품에 사용되는 것과 청소용은 구분합니다. 제빙기  내, 외부는 일주일에 한 번씩 청소하고 마감 시 제빙기 전원을 끄고 얼음을 모두 뺀 후 내부를 물로 깨끗이 청소합니다.

5. 카페의 사회적 기능

카페는 사회적 공간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친구와의 만남, 독서 비즈니스 미팅, 혼자만의 사색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간은 사람들이 편안하게 대화하고, 서로의 이야기를 나누는 장소로 기능하며,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데 기여합니다. 또한, 카페는 지역 사회와의 연결고리 역할도 수행합니다. 많은 카페가 지역 농산물을 사용하여 지속 가능한 소비를 촉진하고 지역 아티스트의 작품을 전시하거나 공연하는 공간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데 기여합니다.